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지식

신혼부부 재테크, 그 시작은!?

by 래리Kim 2015. 9. 17.
반응형

신혼부부 재테크 그 시작은!?

 

 결혼 후 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느새 4개월에 접어들고 있다. 요즘 우리 부부의 핫 이슈는 그야 말로 재테크이다. 모든 신혼부부라면, 아니 조금이라도 자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관심이 있는 부분이 재테크 아닐까!? 결혼을 하고 나니, 육아와 출산, 교육, 내집마련, 은퇴계획등 라이프 싸이클에 따른 인생의 미션들이 피부에 와 닿기 시작했다. 이해는 되지 않지만 엄청난 사교육비, 치솟는 전세값, 노후자금 등 일생을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시간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든 생각은 계획없이 살다가는 그냥 저냥 시간을 보내고 나이가 들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다시 시작했다.



모든 책들은 말한다.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라! 그리고 지출을 줄여라.

 

 오랜만에 서점에서 경영경제 부분을 보면서 베스트셀러 한 건을 들고 쭉 읽어 내렸다.  그 책을 시작으로 연달아 몇 권의 책들을 읽었다. 그 책들이 한 결 같이 말하는 것은 단하나!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라'라는 것이다. 즉,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그 가계부를 적는 것이다. 너무 단순하지 않은가 생각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가계부를 제대로 적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 싶기도 하다. 나 역시도 가계부를 제대로 적기 시작한건 얼마 되지 않았으니 말이다.


  생각해보면 재테크에 관심이 없었던건 아니었다. 20대에도 재테크에 관심있었고 책도 읽었었다. 그 때의 내가 읽었던 책들의 첫 부분에는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고, 지출을 줄여서 종자돈을 만들어야 한다고 적혀있었다. 결국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재테크의 첫걸음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는 것이란다. 이렇게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다. 엑셀파일에다가 여러번 양식을 수정해가면서 우리 가계에 맞는 양식을 만들어 나갔다.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면 내가 뭘 이렇게 많이 돈을 썼지? 이게 필요했었나? 라는 생각이 들며 평소 소비패턴에 대해서 적나라하게 자각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매일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제대로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신용카드 몇개 사용하시나요?(사진출처:Google)



 가계부 외에도 모두들 말하고 있는 또 한가지는 '지출을 줄이는 것'인데, 가계부를 쓰게 되면서는 자연스럽게 지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함을 자각하게 되는 것같다. 솔직히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출이 많다. 또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월급을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투자를 하려고하여도 종자돈이 필요하고 월급외 소득을 드라마틱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없으니, 지출을 줄이는 수 밖에 없지 않은가.


 특히나 신혼부부라면 서로의 재무 상태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의 재무상태를 제대로 알아야만 수입 및 지출내역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주거래 은행등을 명확히하여 사용하고 생활비, 차량 등 각각에 맞는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그래서 우리 부부는 서로 가지고 있던 신용카드를 다 반납했다. 자르고 싶었으나, 다시 만들기는 힘든 카드이기 때문에 고의 모셔다 두었다.  한 번에 카드 사용을 끊어내기는 힘든 부분이 있어, 비상용이 필요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카드 사용을 줄이고, 체크카드 및 현금사용으로 전환하기 시작하였다. 카드를 쓰지 않고 내가 직접 돈을 세서 계산하니, 결코 이건 너무 싸! 이런 저렴해라며 사기 쉽지 않았다. 만 원짜리라고 하더라고 천 원짜리로 계산하면 손을 열 번 움직인다. 카드 쓸때는 느끼지 못한 색다른 느낌이 있다.



인생의 목표와 재테크는 함께 가는 것!


 나는 분명 재테크의 첫걸음이 20대 부터 무엇인지 알고 있었으나 실천하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생각해보니 나의  20대에는 그리 절박하지 않았고, 관리할만큼의 돈이 없다고 생각했었다. 결혼을 하고 나면 어른이 된다고 했던가, 분명 같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결혼이 인생에 미치는 가치의 변화 세계관의 변화는 생각보다 큰 것 같다. 가계부를 쓰고, 지출을 줄이는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 결혼 전에 나눈 애기들은 인생의 방향에 대한 큰 이야기들이었다면 지금의 이야기들은 최근 10년의 목표와 계획, 세부적인 실행 계획등 구제척이고 세부적이다.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를 그려나가는 과정에서 더 많은 부분을 공유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앞으로의 목표가 명확해 지니, 의지도 생기고 노력도 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이런 목표가 없이도 인생을 살겠지만 수많은 생각지 못한 위험에서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서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점이라고 생각한다. 


Posted by 샤그레이와이프, 사과머리


이 포스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도록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